새로운 감각적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귤 놀이”


안녕하세요.

인천시의 부모유아관계증진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카앤코입니다.

오늘은 색다르면서도 아이들의 오감적 능력을 키워줄 새로운 놀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비카앤코 친구들과 함께할 놀이는 겨울하면 떠오르는 제철과일인 새콤달콤한 귤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색다른 감각적 놀이를 선사하기 위해 비카앤코가 나섰답니다.

그 색다른 놀이의 모습을 살펴보실까요? :D

먼저 강명선 선생님께서 오감의 호기심을 자극하시면서 동화구연을 하셨답니다. 명선쌤의 열띤 구연에 우리 비카앤코 친구들이 모두 열심히 들으면서 적극적으로 반응해주네요~^^

그리고 동화구연이 끝난 후 강명선 선생님께서 하나의 보따리가 보여주시는데, 과연 무엇이 들어가 있을까요? 친구들이 호기심 담긴 눈빛으로 앞으로 다가와서 보따리를 관찰하기 시작하네요.^^ 이런 친구들의 눈빛을 보니 어서 공개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짜잔~ 보따리 안에 들어있던 것은 오늘의 놀이 주제인 귤이랍니다!!

귤을 가지고 친구들과 함께 귤을 만지고 나열해보고, 냄새도 맡아보고 직접 까서 먹어보기도 하였답니다. 그리고 두꺼운 비닐통투에 넣은 귤을 친구들이 직접 발로 으깨서 주스를 만들어보기도 하였어요. 발로 뭉개는 감각이 처음에는 어색한지 많이 움찔거리기도 하였지만 이내 “꾹꾹-” 밟으면서 열심히 으깨고 있는 친구들! 적응력이 완전 빠른데요? 그런 후에 친구들의 으깬 귤 즙을 이용하여 물티슈를 염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새로운 감각을 선사한 귤 놀이 재미있었나요?

추운겨울날씨로 인해 야외활동이 제한되는 것으로 인해 아이들이 신선하면서도 감각적인 놀이를 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을 가지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겨울철에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인 귤을 사용하는 귤 놀이는 아이들에게 야외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신체적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귤의 냄새를 맡아보고 직접 먹어보면서 후각과 미각을 자극해보며, 발로 으깨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촉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만지고 으깨고 먹고 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귤이라는 하나의 매개체가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새로운 감각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Tip! 귤 놀이를 하실 때에는 방안을 깨끗하게 하신 후 두꺼운 비닐 등을 사용하셔야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이 어려우시다면 주변에 있는 친구들과 함께 비카앤코에서 즐겁게 놀이를 하실 수 있으십니다.

새로운 감각을 선사한 귤 놀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신체 발달 아이들은 귤을 까고 발로 으깨는 과정에서 손과 발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손을 사용하는 것은 손과 손가락의 근육을 자극시켜 손동작이 정교하게 발전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발을 사용하는 것은 겨울철에 야외에서 발달시키기 어려웠던 근력 및 근육 운동 능력의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언어 발달 귤을 먹고 맛을 얘기하는 과정에서 ‘시다, 달다 등’과 같은 단어를 알려주면서 아이들은 맛에 대한 단어를 습득 하면서 언어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정서 발달 아이들이 귤을 손으로 으깨고 발로 밟는 과정을 통해 안에 내제되어 있던 스트레스들을 발산시켜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고발달 귤을 으깬 후 그 즙을 이용한 염색 놀이를 통해 천의 색이 변한다는 인과관계의 결론을 이끌어 내어 귤이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된다는 하나의 사고를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부모유아관계증진 #동화구연

조회 0회

21412  인천광역시 부평구 창휘로28 파크타운2차 1202호

(십정동180-14)

T. 070-4686-5880

F. 070-8600-5880

H. 010-2227-3313

© 2015 by THE VCCC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