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아동학대의 실상과 해결책을 찾는 "드림포럼"


안녕하세요^^ 비전카운슬링앤코칭센터입니다.

어제는 인천지방법원에 다녀왔어요.

"법원"하면 왠지 마음이 무겁고, 발을 들이기 부담스러운 곳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인천지방법원에서는 재판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천시를 범죄에서 안전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입양한 딸을 쇠파이프로 폭행하여 숨지게한 여성에게 징역 20년이 구형되면서 공분을 사기도 했는데요,

조금만 관심을 가져 보면 우리 주변에도 부모의 폭행으로 몸도 마음도 멍들어가고 있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가정폭력, 아동학대의 실상과 대책을 알아보는 "드림 포럼" 현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본격적인 발표가 진행되기에 앞서 상처받은 비행청소년 아이들의 가족공동체인 '세상을 품은 아이들'의 MG밴드 공연이 있었습니다.

오프닝곡으로 두 개 곡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엄마생각'이라는 노래는 아버지의 폭력 속에서 유일하게 어머니를 의지하고 살던 두 형제가 어느 날 학교갈 준비를 위해 화장실 문을 열었다가 자살한 어머니의 모습을 목격한 뒤 큰 충격에 빠진 내용을 토대로 작사한 곡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 이어진 'I'm'은 상처받은 아이들을 방치하는 것도 학대라는 생각과 상처받은 아이들에게도 희망이 있다는 내용의 곡입니다.

MG밴드의 노래를 들으면서 비카앤코 센터장님은 숨죽여 눈물을 훔치셨답니다 ㅠ.ㅠ

가사 내용이 너무 마음을 아프게 했지만 그래도 가수 못지 않은 가창력으로 밴드 활동을 하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어둠 속에서도 환한 빛을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1부는 가정폭력의 현황과 실태를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인천지방경찰청의 조사 결과 가정폭력, 아동학대, 성폭력 사건 접수 건수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사고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보기보다는

시민의식이 확대되면서 주변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으면 적극적인 신고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가정폭력, 아동학대 피해자들과 상담과 치료를 진행하는 정신과 전문의는

아이에게 가해지는 폭력이 단순히 외상만을 가져올 뿐 아니라

호르몬을 비정상적으로 변형시키고, 대뇌 후유증을 가져와서 성인이 되어서도

지능이 떨어지고 감정 조절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문제는 한번 손상되기 시작한 중추신경과 대뇌후유증은 되돌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치료가 쉽지 않다는 것이지요.

2부에서는 비전카운슬링앤코칭센터의 이은영 센터장 님의 사례발표가 있었습니다.

소년재판을 받은 아이들 중 위탁보호 판결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은영 센터장님이 위탁보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재범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계시답니다.

이날 사례발표에서는 건강을 돌보지 못해 건강 상태가 좋지 않고 가족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받은 소녀의 이야기가 거론되었습니다.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개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 있는 '나비효과'처럼 이렇게 가족과 사회로부터 상처받은 아이들이 세상에 또 다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받고 비행청소년이 된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시는 '세상을 품은 아이들'의 명성진 대표님 발표가 있었습니다.

비행청소년들을 보면 때론 입에담기 어려운 범죄를 저지르고 다녀서 괴물이 아닌가 싶은 아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아이들은 나쁜아이이기 이전에 아픈아이이며,

집에서 가출한 것이 아니라 집으로부터 탈출한 것이며,

치워야 할 쓰레기가 아니라 발전 가능성이 있는 자원이라고 합니다.

"넌 나쁜 아이가 아니라 아픈 아이란다."라는 따뜻한 말 한마디에서 세상의 희망을 보게 되는 순간이었지요^^

비록 개인주의가 심한 세태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위기 아동과 청소년들을 발견해내고 그들의 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세상의 온기를 느낄 수 있는 하루였습니다^^

#드림포럼 #인천지방법원 #비전카운슬링앤코칭센터

조회 0회

21412  인천광역시 부평구 창휘로28 파크타운2차 1202호

(십정동180-14)

T. 070-4686-5880

F. 070-8600-5880

H. 010-2227-3313

© 2015 by THE VCCC created with Wix.com